여행 다니시는 많은 분들이 인터넷 카페에서 한글이 되는 컴퓨터를 발견했다고 기뻐하시는 것을 많이 보았습니다. 한글 사용이 가능한 이유는 누군가가 이미 그 컴퓨터에 한글을 설치했기 때문입니다. 외국 윈도우에 한글 설치는 생각보다 쉽습니다^^. 모르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 글을 써 봅니다.

제가 1년(아직 안되었지만..) 정도 외국 이곳 저곳을 여행 다녀보니 거의 95% 이상의 경우 인터넷 카페에서는 윈도우 98 버전 또는 XP 버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두 경우를 나누어 설명하고자 합니다.

개인적으로 저처럼 개인 홈페이지 업뎃이나 USB포트 사용 등의 용도가 아닌 한글 이메일 사용과 싸이월드 구경(?) 등의 용도는 윈도우 98을 추천합니다. XP보다 한글 설치가 쉽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경우 XP가 깔린 컴퓨터가 고 사양(더 좋은 컴퓨터)인 경우가 많으니 컴퓨터 사양을 체크해보고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사양 체크 방법은 윈도우키를 누른 상태에서 Pause Inter키를 누르면 컴터 속성인 CPU상태와 램 상태가 뜨게 됩니다. (펜터엄 3 램 64에 xp를 깔아놓은 황당한 경우도 봤으니.. 발품 조금 팔아서라도 좋은 컴퓨터 사용하시길..)

%%% 제가 사진을 찍은거는 페루 꾸스꼬의 모 인터넷 카페의 스페니쉬 윈도우임을 밝힙니다. 사진 상태가 좋지 못해 죄송합니다 ㅠㅜ %%%

XP의 경우는 window XP CD가 필요할지도 모릅니다. 윈도 설치할 때에 아시아권 언어를 설치해두었을 경우는 필요 없지만.. 그런 배려를 해둔 인터넷 카페가 많지는 않습니다. 제가 다녀본 결과 80% 정도 한글 설치를 하려면 CD가 필요했습니다. 한국서 여행 준비하실 때에 윈도 XP 시디 한장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굳이 한글 윈도우일 필요는 없습니다.)


역시나.. 뒤에 사진찍고 있는 모습이 웃깁니다.

1. 한글을 설정하자

제어판을 선택한다~ control pannel이지요..



윈도 설정 경우에 따라서 뜨는 화면이 위의 두 가지 경우가 있는데.. 어쨌거나... configuration regional option을 눌러줘야 한다. 지구 모양에 regional 비슷하게 써있는 거를 눌러줍니다.

2. configuration regional option 창이 뜹니다..


창이 뜨고 위에 다시 선택할 수 있는 창이 3개가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2개만 있는 경우도 있음. 머 어찌되었건.. 두번째 거를 누르시고~


두번째 꺼를 선택해서 보면.. 하단에 옵션 박스 두개가 보이고 그 중 밑에거가 Asia Oriental... 라는 말이 들어가 있다. 이거를 체크해준다. (인터넷 카페에 따라서 관리자 권한을 중앙에서 관리하는 경우 체크가 안됩니다. 이럴 경우는 현지어로 한글 설치를 요구해도 되지만... 인터넷 카페를 옮길 것을 권장합니다.)


  당연히 동의~


밑에 적용을 누르면.. 스페인어도 aplication이군.. 설치하는 화면이 나온다..

3.
이제 두 가지 경우로 나뉜다. 설치중 윈도우 CD를 요구하지 않고 완료 되었다면 4번으로 넘어가시길..



설치중 윈도 XP CD를 요구한다.


CD를 넣어주고 계속 진행


재부팅한다고 한다. 재부팅 해줍니다

4.

2번의 첫 과정을 반복고 하단에 옵션 박스 밑에거의 Asia Oriental... 이 체크되어 있는지 확인. 그리고 Detail을 눌러준다.. 마우스 포인터 보이죠?


위와 같은 그림이 나오면.. Add를 눌러준다(물론 영어 윈도가 아니면 단어도 틀리겠죠? 마우스 포인터 위치를 확인하시길



셀렉트 창이 뜨게 되고.. 위에창을 누르시고 Coreano~를 눌러준다.(각 언어별 한국은 익혀두시길 바랍니다..)



당연히 동의하시면.. KO가 추가된 거를 볼 수 있다 Korean Input System(IME 2002)


5. 드됴 한글을 사용~

한글을 사용하고 싶은 화면으로~


하단 파란 박스에 윈도 고유의 파란 박스가 있음을 확인합니다. 스페인어는 Es 그거를 눌러주고 KO를 선택해 준다.


외국키보드에는 한/영 키 대신 같은 위치에 Alt Gr키가 있다. 그걸 눌러주면 한/영 변환이 가능하다. 이제 한글을 맘껏 사용하자! 다만.. 이건 한 익스플로러 창에서만 가능하다. 다른 창을 띄우면 다시 변경해주어야 한다. (윈도 기본 설정을 바꿀수 있는 방법도 있으나.. 이건 외국 사람들에 대한 예의가 아니므로 생략하도록 한다.)
Posted by 어복민
,